강한친구들 태권스쿨
인바디 체력 측정 등 ‘키롱 성장 비만 프로그램’ 눈길
즐거운 학교체육·신나는 체험·키크기운동 성취감 ↑
신동필 관장 “사고력과 집중력 높아져 성장 향상까지”
입력시간 : 2014. 02.12. 10:18


빠른 몸놀림과 다양한 발기술을 주무기로 하는 우리나라 대표 고유무술이자 세계인에게 사랑을 한 몸에 받는 태권도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기이자 명실상부한 국제 스포츠이다. 하지만 맨몸으로 하는 스포츠다 보니 현란한 기술만큼이나 인성과 예의가 중요시되는 정신스포츠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에서 어려서부터 학습에 시달리는 아이들의 체력과 정신력 향상을 위해 부모들이 한번쯤은 태권도를 가르쳐보고 싶은 마음을 가지곤 한다.
태권도 수업시간


많은 태권도 학원들 가운데 내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고민되는데,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계동 인근 지역민들에게 좋은 태권도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체계적인 데이터분석을 기초로 개인형 맞춤 수련프로그램으로 학부모는 물론 관원들에게 깊은 신뢰를 쌓고 있는 ‘강한친구들 태권스쿨(관장 신동필, www.kilong.co.kr/2788)’이 그곳이다.

‘강한친구들 태권스쿨’의 차별화 된 프로그램 중 눈길을 끄는 것이 있었다. ‘몸도 튼튼 키도 쑥쑥 자라는 키롱 성장 비만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최근에는 키가 작거나 비만인 경우 스트레스 등 문제가 날로 그 심각해지면서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도 2009년부터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 2회 비만도 검사와 심폐지구력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학생 체력장에서도 기존의 운동기능측정 위주에서 건강 체력측정 위주로 제도를 바꾸고 있다.
파크 골프체험


이런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그동안 의료 영역에서만 주로 취급하던 성장 비만에 대한 검사, 측정, 처방 등을 체육영역에서 접근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3개월에 한번씩 체지방 분석인 인바디(InBody) 체력 측정과 태권PAPS 비만평가 결과를 가정에 인쇄물로 전달함으로써 학부모들의 자녀 성장과 체력에 대해 정확한 결과를 알려 걱정을 덜어주고 있다.

신동필 관장은 ‘키롱 성장 비만 프로그램’ 실시에 대해 “단순히 기술적인 운동을 지도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성장과 비만을 아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시스템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키롱 성장 비만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강한친구들 태권스쿨’에서는 태권도 뿐 아니라 학교체육, 기초체력관리, 예절, 인성, 효에 관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정신과 신체가 동시에 건강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줄넘기, 후프, 피구, 매트, 뜀틀, 축구, 농구, 달리기 등의 학교체육을 반복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적응력을 높여주고 있다.
주말 축구수업


또한 ‘강한친구들 태권스쿨’에서는 갯벌체험이나 방송국체험, 기차여행 등의 체험교육을 통해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경험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책이나 방송에서만 봤던 장소를 직접 방문해 체험함으로써 견문을 넓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지식에 대한 다양한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신 관장이 직접 모든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차량 운행까지 도맡아 함으로써 학부모들에게는 깊은 신뢰와 친근감이 전달되어, 학원을 시작한지 3년여 밖에 되지 않았지만 입소문으로 많은 관원들이 그에게 태권도를 배우고 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시작해 태권도 공인 5단인 신 관장은 태권도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태권도의 공격과 방어의 기본동작을 연결해 수련함으로써 겨루기 기술 향상과 사고력 및 집중력을 갖게 해 나아가서는 성적향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신 관장의 설명이다. 더불어 주어진 새로운 목표에 맞서려는 도전정신과 자신감 등이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진취적인 기상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다. 태권도의 겨루기를 통해서는 자기 자신을 이기는 극기력과 인내력을 향상시키고 결과에 승복할 줄 아는 마음과 상대에 대한 존중 및 배려를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신 관장은 “아이들이 운동을 하면서 성격이 적극적으로 변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때이다. 아이들이 발달단계에서 조금씩 태권도를 배우면서 발전될 때 큰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유소년전통놀이한마당


이어 신 관장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지혜롭게 극복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있다”며 “그 중에서 자신을 이기고 컨트롤 할 줄 아는 것이 훗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부분 학원은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곳으로 인식되어 있으나, ‘강한친구들 태권스쿨’ 신 관장의 아이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깊은 믿음을 갖게 했다.

‘강한친구들 태권스쿨’의 한 없이 밝고 건강해 보이는 어린 관원들의 우렁찬 기합 소리가 아이들의 희망찬 미래를 보여주는 듯 했다.



≪신동필 관장 프로필≫

-태권도 공인 5단

-사범 지도자 자격
태권도 수업시간


-생활체육 지도자 자격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자격

-키롱 성장 비만센터 전문 연구위원

-(전)광주시체육회 유아스포츠단 교사 역임

-(전)양산초교 연체초교 태권도 코치 역임

-(전)전남체육관 수석사범 역임


방수진 기자 gnp@goodnewspeople.com        방수진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굿뉴스피플(goodnewspeople)(http://www.goodnewspeople.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goodnewspeop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