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일(목)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씨네마> 터키 영화 '윈터 슬립'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세일란 감독 "지난 1년 목숨 잃은 이들에 바친다"
미국 줄리안 무어-영국 티모시 스폴 여우-남우주연상
입력시간 : 2014. 06.25. 10:49


황금종려상'을 안고 기뻐하는 누리 빌제 세일란 감독.
터키 영화 '윈터 슬립'(Winter Sleep)이 칸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의 영예를 누렸다.

'윈터 슬립'의 연출자 누리 빌제 세일란 감독은 지난 5월 24일(이하 현지 날짜)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67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쿠엔틴 타란티노와 우마 서먼으로부터 상을 건네 받았다. 세일란 감독은 "젊은 터키 사람들과 지난 한 해 동안 목숨을 잃은 사람들에게 이 상을 바치고 싶다"며 수백 명이 죽어나간 광산 재해와 터키의 이슬람 반정부 시위를 언급했다.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로르바케르 감독.


지난해 황금종려상인 '가장 따뜻한 색 블루'(감독 압델 라티프 케시시)에 이어 올해도 러닝타임이 3시간이 넘는 작품이 최고의 영예를 거머쥐었다.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인 제인 캠피온은 세일란 감독의 작품에 대해 "은퇴한 배우가 운영하는 호텔과 그의 마을 입주자에 대한 캐릭터 연구가 완벽했다"고 극찬했다.

세일란 감독은 터키 영화 100주년이 되는 해에 이 상을 받아 그 의미를 더했다. 터키 감독으로서는 1982년 일마즈 귀니 감독의 '욜'이 황금종려상을 받은 데 이어 두 번째다.

미국 여배우 줄리안 무어는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감독의 '맵스 투 더 스타스'(Maps to the Stars)로 여우주연상을 가져갔다. 남우주연상은 마이크 리 감독의 '미스터 터너'(Mr. Turner)에서 열연한 영국 배우 티모시 스폴에게 돌아갔다. 감독상은 '폭스 캐처'(Fox catcher)를 연출한 베넷 밀러(미국) 감독이 차지했다.
맵스 투 더 스타스'에서 열연하는 줄리안 무어.
이탈리아 알리스 로르바케르 감독의 '더 원더스'(The Wonders)는 심사위원대상인 그랑프리를 받았다. 심사위원상은 캐나다 감독 자비에 돌란의 '마미'(Mommy)와 프랑스 감독 장 뤼크 고다르의 '굿바이 투 랭귀지'(Goodbye to Language)에 돌아갔다. 러시아 영화 '리바이어던'(Leviathan)의 안드레 즈뱌긴체프 감독이 극본상, 프랑스 마리 아마슈켈리 감독의 '파티 걸'(Party girl)이 황금카메라상을 받았다. 단편상은 콜롬비아 시몬 메사 소토 감독의 '레이디'가 차지. 전날 수상이 이뤄진 주목할 만한 시선상은 헝가리 코르넬 문드루초 감독의 '화이트 갓'(White God)이 챙겨갔다.

미스터 터너'에서 열연하는 티모시 스폴.


김영춘 기자 gnp@goodnewspeople.com        김영춘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부동산 실책’ 반성한 민주당
이승만 대통령의 역사적 화해
재물과 성 노리다 죽은 최참봉
어느 고을에 재물은 많은데 인심이 사납기가 호랑이 같은 최참봉이라는 인물이 살았다…
백양사농협 장영길 조합장
“화합하는 분위기 조성에 힘써 농협다운 농협, 신뢰받는 농협, 하나 되는 농협을 만들…
박대우 민생당 광주시당위원장
“중요한 것은 경제입니다. 그리고 지자체 역시 선제적인 정책과 행정으로 세계적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