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수)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알쏭달쏭 헷갈리는 유방암 Q&A(2)
입력시간 : 2015. 01.14. 22:13


태영21내과 양태영 박사(내분비-대사내과 분과전문의)
Q 유방 촬영보다는 초음파 검사가 훨씬 정확하다?

A 우리나라 여성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치밀유방’은 유방촬영시 유방암 발견을 어렵게 한다. 초음파 검사는 이러한 유방촬영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유방암을 의심케하는 미세석회화를 초음파로 발견하기는 어렵다. 즉, 초음파가 유방 촬영술을 대체할 수 없으므로 유방촬영술을 시행한 후 필요할 경우 추가로 초음파 검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검사 방법이다.



Q 호르몬제나 피임약을 먹으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A 맞다.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복합제제로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하면 위험도가 증가한다. 경구 피임약도 5년 이상 복용했으면서 현재 복용 중인 경우, 지금 끊었지만 15년 이상 피임약을 복용했을 경우 위험도가 높아진다. 생리통이 심해서 진통제 등을 장기 복용한 경우에도 유방암 발병의 위험이 있다.



Q 가슴 성형은 유방암 진단을 방해한다?

A 유방확대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의 성분은 유방암 발생과 무관하며, 유방암 검진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 보형물의 삽입 위치가 근육 아래쪽이기 때문이다. 단, 자가지방을 이식해 유방을 확대한 경우 이식한 지방이 석회화되어 유방암 병변과 헷갈릴 수도 있다. 그러므로 유방확대술을 받을 계획이라면 수술 전 유방 검진을 통해 유방 상태를 정확하게 체크하고, 나중에 비교할 수 있도록 사진을 남겨놓는 것이 좋다.



Q 식품으로 여성 호르몬을 흡수하는 것이 좋은가? (콩이나 석류 등 에스트로겐 전구체를 섭취하는 것)

A 섭취하는 용량 형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과일이나 음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약품으로 된 것을 과량 복용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이다. 여성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석류, 콩, 과일, 야채류, 해조류, 해산물이 있다. 석류에 들어 있는 에스트로겐과 하이글루논산이 여성 호르몬을 증가시키며, 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한다.

이러한 콩은 그 자체를 먹기보다 가공 식품이나, 두유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영양소가 인체에 빨리 흡수된다.



Q 유방에 통증이 있으면 유방암일까?

A 유방통을 가진 여성과 유방통이 없는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 조직 검사를 시행한 연구에서 두 군 간에 특별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유방 통증이 있는 환자들이 2.12배의 유방암 위험도가 있다는 보고도 있다. 단지 유방 통증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유방암에 걸릴 위험도가 높지는 않으나. 유방 통증이 있을 때는 유방 검사를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양태영 박사 gnp@goodnewspeople.com        양태영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우리 가족 안전지킴이, 주택용 소방시…
박근혜 사면 국민통합과 화합
가짜 주지승과의 관계
축 늘어졌는데, 스님은 나를 바닥에 눕히면서, “이제 선물을 주마” 하면서 더욱 빠르…
<우수 농협을 찾아서> 신안…
신안 임자농협 주광옥 조합장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함께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LG이노텍 광주공장과 임직원이 함께하는 ‘이웃사촌 플러스’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