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5일(일)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보험> 보험 속에 이게 숨어있네?
전문의 상담-관리 등 건강 관련 혜택 수두룩
生保協 “몰라서 이용 못하는 가입자 부지기수”
입력시간 : 2019. 02.09. 16:18


겨울철, 특히 연말연시에는 잦은 술자리와 추운 날씨 탓에 병원비 부담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치료비 부담도 덜고 다양한 혜택을 챙길 방법은 없을까?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가계 의료비 부담을 의미하는 민간 의료비가 지난 2008년 27조5000억원에서 2016년 54조6000억원으로 약 2배 증가했다.

이에 생명보험업계는 생명보험 상품에 숨겨진 다양한 혜택을 적극 찾아 활용할 것을 권했다. 협회 관계자는 "상시 건강 체크나 전문의 상담-관리 등 생명보험사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지만, 막상 이를 몰라 이용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부지기수"라며 "가입한 보험상품을 다시 한번 확인해 이 같은 혜택을 유용하게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대표적인 혜택이 전문병원의 진료 예약이나 의료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다. 한화생명은 전국 병의원 진료 예약과 분야별 명의 정보, 예약대행 등 편의서비스를 제공한다. 교보생명 가입자는 차량 에스코트와 방문 심리상담, 중대질환 치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가정에서 치료가 필요한 고객을 위한 간호사나 간병인 지원도 있다. 동양생명은 '앤젤 케어 서비스(Angel Care Service)'로 간호사 방문상담과 의료 법률자문 등을 선보이고 있다. 미래에셋생명도 간호사 방문상담 등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외 체류 중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ABL생명 가입자라면 365일 24시간 해외 현지에서 한국어 상담이 가능하다. 해외 현지 병원 정보와 예약대행, 긴급후송 및 본국 송환 서비스도 활용 가능하다.

건강관리를 잘하면 다양한 보상이 주어지는 상품도 있다. 삼성생명은 걷기 프로그램을 신청한 뒤 다음 계약 해당일 전까지 목표 걸음수 300만 보를 달성하면 3만원 상당의 모바일상품권을 지급한다. AIA생명도 걸음수와 심장박동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바이탈리티 서비스'를 하고 있다. 건강증진 정도에 따라 커피와 온라인 서적, 통신사 요금 할인권 등 상품권을 증정한다. 오렌지라이프생명은 하루 평균 1만 보를 달성하거나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최하는 '국민체력 100'에서 체력을 인증하면 보험료를 일부 지원해준다.

임신이나 출산, 산후 우울증, 갱년기 등 여성 맞춤 케어 서비스도 있다. NH농협생명 '여성안심케어 서비스'는 여성암 위험도 체크와 임신출산 맞춤정보를 제공한다. '시니어 안심 헬스케어 서비스'는 치매 예방이나 당뇨 관리 서비스다. '1대 1 자산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세금이나 은퇴, 상속·증여 등의 법률 조언도 얻을 수 있다.

이 밖에 다양한 이색 서비스도 있다. 오렌지라이프는 혈당이나 혈압, 중성지방 농도, 콜레스테롤 등 대사질환을 유전자를 이용해 분석해주는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섭식장애나 탈모클리닉 등 의료기관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생명은 매년 3회 이상 당뇨를 측정하면 주계약 및 특약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협회 관계자는 "다만, 서비스 혜택을 받으려면 일정 계약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 만큼 보험상품 조건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각 보험사에서 확인 가능하다.



NP gnp@goodnewspeople.com        NP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칼럼> 여·야 모두‘무(無)개념 정치…
<기고> 국립난대수목원은 완도수목원이…
<청강의 세상이야기> 첫날밤 이야기 세…
네 자매가 합동결혼식을 하였다. 예식 후 세 딸은 제주도로 신혼여행을 갔고, 막내는 …
<선진 조합> 고창군수협 김…
“모든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조합원 여러분만 바라보고 조합원 여러분의 뜻을 하나로 …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