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1일(목)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실속 뉴스> LPG화물차에 565만원 보조금
노후 경유트럭 폐차 후 새로 구입 때 혜택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신청 접수
입력시간 : 2019. 02.09. 16:24


1톤 LPG트럭.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하는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액화석유가스) 1t 트럭을 신규 구매하는 운전자에게 정부가 조기폐차보조금으로 최대 565만원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오는 18일까지 'LPG 1t 트럭 전환사업' 사전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다.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이나 기관에서 폐차 뒤 LPG 1t 트럭을 새로 구매하면 기존 조기폐차보조금 최대 165만원에 추가로 400만원까지 지급하는 사업이다. 현재 950대 지원금 38억원(국비 19억원+지방비 19억원)이 올 예산으로 편성돼 있다.

환경부는 노후 소형 경유차 1대를 조기 폐차하고 LPG화물차를 구입하면 연간 2~4㎏에 달하는 초미세먼지(PM2.5) 저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후 경유트럭이 아닌 차량 소유주도 이번 사업에 신청할 수 있지만, 우선 대상은 1t 노후 경유트럭 운전자다. 폐차장에서 지급하는 70만원 안팎의 금액은 조기폐차보조금과 별도다.

별도 서류 제출 없이 전화통화로 차량번호와 성명 등 간단한 개인정보를 제공하면 사전 접수가 완료된다. 이후 지방자치단체별로 1~2월 중 사업이 공고되면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 신청서'와 '신분증 사본'을 한국자동차환경협회나 지자체에 제출하면 된다.

환경부는 정식 접수한 신청자에 대해선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운행하더라도 과태료 처분을 유예해주는 방안을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과 협의 중이다. 차량 소유자가 과태료 처분을 면할 목적으로 허위로 보조금 신청을 하고 차량을 계속 운행할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한다. 아울러 정부 보조금 외에 사단법인 대한LPG협회에서 LPG 충전 지원금을 추가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형섭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생계형 차량인 1t 화물차 소유자에 대한 지원 강화를 통해 노후 차량 운행제한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꼭지 뗀 방울토마토 더 오래 신선"

농진청 실험 결과 보관 중 상품성 유지율 63.9%↑

꼭지를 떼어낸 방울토마토가 더 오랜 기간 신선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농촌진흥청은 대추형 방울토마토<사진>의 꼭지 유무와 경과일수에 따른 총비상품과율(상품성 없는 과실의 합)을 실험·분석한 결과를 얼마 전 발표했다. 이번 실험은 꼭지를 인위적으로 제거한 대추형 방울토마토와 꼭지를 제거하지 않은 대조군으로 나눠 12도에서 17일 간, 20도에서 7일간 각각 놔둔 뒤 비상품과(조직이 물러 과실 표면이 움푹 들어감)와 단맛(당도)-단단함(경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꼭지를 떼어낸 방울토마토의 저장 기간 중 상품성 유지 비율이 꼭지가 있는 대조군보다 평균 63.9% 늘어났다. 수확 후 꼭지를 떼어 6일째 보관한 방울토마토의 비상품과 비율은 4.5%로, 꼭지가 있는 대조군(12.4%)의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20일째가 되자 색이 변하며 썩는 열매의 비율이 꼭지를 떼어낸 방울토마토가 19.7%로 꼭지가 있는 대조군(74.6%)에 비해 눈에 띄게 적었다. 열매의 무게도 꼭지호흡 탓에 꼭지가 달린 방울토마토에서 더 빨리 줄어들었다. 단맛과 단단함 정도는 꼭지와 상관없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적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방울토마토는 꼭지가 있어야 신선하다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자리잡으면서 농가에서는 꼭지 보존을 위해 많은 공을 들여야 했다. 특히 대추형 방울토마토는 품종 특성상 작은 충격에도 꼭지가 떨어지기 쉬워 유통 전 열매를 딸 때부터 꼭지 보존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박동구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장은 "방울토마토의 신선도와 꼭지 달림은 관련이 없었다. 되레 꼭지를 떼어내면 더 오래 보관하는 데 유리했고 꼭지로 인해 표면에 상처가 나거나 부패균이 발생하는 것도 막을 수 있었다"며 "이번 실험 결과가 소비자 인식에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재배 농가의 어려움을 덜고 유통 기간을 늘리는 데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9년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참여 대상 8만명…2월부터 신청

2018년 처음 시행해 큰 호응을 얻은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규모가 2019년에 대폭 확대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내년에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을 참여 규모를 올해보다 4배 늘어난 8만 명으로 확정했다. 참여 신청 기간은 2019년 2월12일부터 3월8일까지 25일간 기업 단위로 참여 신청을 받는다.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 문화 조성과 국내 여행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 기여를 위해 올해 국정과제로 새롭게 도입됐다. 근로자가 20만원을 부담하면 기업이 10만원, 정부가 10만원을 각각 지원해 근로자가 휴가를 갈 때 적립금 총 40만원을 전용 온라인몰을 통해 국내 여행에 사용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8560개 중소기업의 10만4506명이 신청해 2000여 중소기업의 2만여 근로자가 참여 중이다. 올해에도 중소기업(소상공인 포함) 근로자를 우선 대상으로 시행한다.

오는 2~3월 참여기업과 근로자 모집, 적립금 조성 등을 완료하고, 4월부터 2020년 2월까지 11개월간 참여 근로자가 적립금을 사용하도록 일정을 잡았다. 지나내는 6월부터 2019년 2월까지 9개월이었다.

참여 근로자에게는 휴가비 지원 외에도 전용 온라인몰에서 숙박, 관광지 입장권 등 상품 할인, '만원의행복' '당일 여행 이벤트' 등이 매월 제공되고, 참여 근로자 전용 휴양소도 운영된다. 모든 참여기업에 참여 증서, 정부 인증(여가 친화 기업) 가점, 정부 포상 등 혜택이 제공된다. 이 중 우수 참여기업에는 정부 포상, 언론 홍보, 차년도 우선 선정 등 혜택이 추가된다.

전용 온라인몰은 현재 모두투어, 인터파크투어, 웹투어, 가자고 등 30여 여행사가 숙박, 입장권, 교통, 패키지 등 국내 여행 상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내년에는 40여 여행사로 확대된다.

양수배 관광공사 관광복지팀장은 "지난해 참여 근로자의 98%가 지속해 참여를 희망하고, 87%가 휴가 문화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며 "2019년에는 참여 근로자가 8만 명으로 크게 확대하는 만큼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휴가 문화 개선과 국내 여행 활성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vacation.visitkorea.or.kr) 참조, 문의는 전담지원센터(전화 1670-1330, 이메일 vacation@knto.or.kr)로 문의하면 된다.



국세청, 사전증여재산 정보 제공

"신고 누락 방지하게 돼 성실신고 지원효과 클 것"

국세청은 피상속인이 생전에 증여한 재산(사전증여재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최근 개통했다.

상속인은 신고기한 만료 14일 전까지 피상속인의 주소지 관할세무서나 홈택스를 통해 관련 정보 제공을 신청하고 7일 경과 후 홈택스에서 합산 대상인 '사전증여재산'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르면, 상속 전에 상속 재산을 분할해 증여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피상속인이 생전에 증여한 재산가액을 상속 재산에 가산해 상속세 과세가액을 계산하도록 하고 있다. 상속인 등은 피상속인의 사망에 따라 무상으로 이전받은 재산은 사망한 날이 속한 달로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세를 신고해야 한다. 이때 피상속인이 생전에 증여한 재산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 이상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상속세 신고 때 '사전증여재산'을 누락해 가산세를 부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납세자가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피상속인의 '사전증여재산'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신고 누락을 방지함으로써 성실신고의 지원효과가 클 것"이라며 "앞으로도 상속세 관련 필요 정보를 좀 더 간편하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P gnp@goodnewspeople.com        NP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시사 논평> 비정규직 죽음
국민들이 행복한 ‘황금돼지해’가 되…
<청강의 세상 이야기> ‘産痛의 남녀평…
어느 정승댁 며느리가 부처님과 하느님을 찾아가 당당하게 독대를 청하고 념녀평등을 …
<농협, 농협인> 영광농협 박…
2020년까지 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 달성을 목표로 전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
<실버 만세> 서양화가 신애숙
전남 초등미술 교원들의 모임인 예파회에서 회장직을 맡아 열성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