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6일(일)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인물탐구> (주)삼성인베스트먼트 임홍식 대표이사
"어려운 이웃과의 나눔이 행복입니다~"
영광군 9번째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
장학금 지급 등 끝없는 이웃 사랑
'봉사왕' 수식어가 가장 어울리는 사람
입력시간 : 2019. 03.10. 10:53


남을 돕는 것에 타고난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듯 한 인물이 있다. 20여년을 지역에서 끊임없이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는가 하면 그것으로도 모자라 지난해 연말에는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이 된 전남 영광군에서 (주)삼성인베스트먼트를 운영하고 있는 임홍식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임 대표는 지난해 12월 18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영광군에 2000만원을 기부하면서 영광군의 아홉 번째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가입했다.

아너 소사이어티는(Honor Society)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사회지도자들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나눔에 참여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개인 고액기부자들의 모임으로 1억원 이상 기부하거나 5년간 1억원 기부를 약정한 경우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임홍식 대표는 영광군에서 아홉 번째 회원이 된 것이다.

임홍식 대표는 “기부를 하면서 보람과 삶의 의미를 찾게 되었고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가입까지 하게 되었다”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해 나와의 약속을 지켜나가고자 한다”고 다짐했다.
국민훈장 동백장


임 대표의 봉사와 기부는 이미 지역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다. 같은 동네의 어려운 이웃에게 병원비와 생활비를 도와준 것을 계기고 기부를 시작했고 저소득층 가정의 무료 결혼식 지원은 물론 수십년 동안 효도 관광을 지원하고 있으며 1990년에 삼성장학회를 설립해 30여년 동안 지역 내 인재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으로 지난 2006년에는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뿐 아니라 임 대표는 사회단체를 통한 봉사활동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는 봉사인이다. 오랫동안 민족통일협의회에 몸담으며 묵묵히 활동해 오다 제11대 회장을 역임하기도 한 그는 장학사업과 다문화가족 무료합동결혼식, 조국순례행사 등을 성공적으로 실천함으로써 그의 추진력과 인화력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임 회장이 장학사업을 했던 이유는 미래의 꿈나무인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한 목적도 크지만 국가안보에 무관심한 학생들에게 통일역량을 고취하고 통일정신의 저변확대를 위해서였다고 한다. 또 다문화 무료 합동결혼식 역시 통일과 연관된 그의 깊은 뜻이 담겨져 있었다. 당초에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식을 올리지 못했거나 그 시기를 놓쳐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가정을 대상으로 행사를 가졌지만 다문화가족의 사회적 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이주 여성들의 문화적, 사회적 차이가 있지만 그 가족에게 안보의식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정부의 통일정책을 알리고 올바르고 진정한 사회 일원으로 받아들이는 것 또한 그가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 가족에게 사랑을 베푸는 큰 이유였다.
아너 소사이어티


이외에도 임 대표가 재임하는 동안 영광군협의회가 전개한 사업 가운데 대표적 사업은 ‘조국순례행사’다. 1박2일 일정으로 국내의 중요 안보현장인 전쟁기념관과 6.25전적지, 군부대 등을 견학, 애국심과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심어주고 친목과 화합을 다지기도 했다.

임 대표는 민족통일협의회 활동 뿐 아니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봉사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어 영광군 관내에서는 ‘봉사’ 하면 그를 떠올릴 정도이다. 바르게살기운동 영광군협의회장으로도 활동한 그는 2006년 전국 각 지역 협의회 중 최고상을 수상하며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한 임홍식 대표는 이런 공로가 인정되어 2011년 12월 민통 최고상인 민통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2014년에는 민족통일전라남도협의회 부회장으로 ‘민간통일운동을 통해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임 대표는 현재 (주)삼성인베스트먼트 대표로 몸담고 있으면서 지역사회 곳곳에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는 그는“나 역시 농촌에서 태어나 가정 형편이 어려워 먹을 것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청소년 시절을 보냈다”고 회고하면서 “여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조그만 성의표시의 하나로 이웃과 함께 지역사회에 동참하고 있을 뿐”이라고 겸손해 했다.

임 대표의 이웃 사랑에는 주변의 고령 어르신들도 포함되어 있다. 1988년 영광군 법성면에 거주하는 노인 80명에게 효도관광과 경로위안잔치를 열어주기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매년 이어지고 있다. 또 2006년 5월에는 6명의 어르신에게 백내장 시술을 해주는 등 노인 공경에 앞장서면서 ‘바르게살기’ 위한 모범을 보여 왔다.

임 대표는 사회단체 활동을 통한 봉사뿐 아니라 일상생활 자체가 ‘남을 돕는 일’이 습관처럼 베어있다. ‘삼성장학회’를 통한 장학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 처음부터 거창하게 장학사업을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그저 학업성적이 우수하지만 생활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마음 편하게 학업에 임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것이 ‘장학회’를 설립해 매년 20~3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그동안 ‘삼성장학회’를 통해 장학금을 받고 공부한 학생들 중 학업을 마치고 사회각계 각층에서 법조인, 공무원, 사업가 등으로 활약하는 모습에서 보람이 매우 크다고 전했다.
법성초등학교 안마분교 장학금 전달


임 대표의 선행은 이것이 끝이 아니다. 영광군 발전을 위해서도 발벗고 나서고 있다. 군민들의 편의를 위해 1987년 영광-서울간 고속버스유치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아 군민 서명운동과 캠페인 등을 전개해 결국 유치에 성공했다. 또 2002년 한일월드컵 개최 당시에는 성공적인 월드컵을 위해 대표 선수들의 사인이 담긴 축구공 360개를 기관, 사회단체, 군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수고로움을 자처하기도 했다.

감히 흉내 낼 수 없는 그의 헌신적인 봉사에 감탄사만 연발할 뿐이었다. 다만 임 대표의 봉사활동 공로를 인정해주고 있는 것은 각 단체들로부터 받은 셀 수 없이 많은 표창장과 감사패, 공로패들이었다. 하지만 그는 이처럼 수많은 상패들보다 더 값진 것이 있다고 했다. 그건 바로 매년 받는 수십 통의 편지들. 임 대표는 "장학 혜택을 받은 학생들로부터 감사의 편지를 받을 때 가장 뿌듯하다"고 미소 지었다.

바쁜 일상생활 중에도 항상 철저한 자기관리로 모범적인 삶! 그리고 조건 없는 나눔의 사회봉사! 이 모든 것은 임 대표의 수식어가 되고 있다.

“봉사하는 마음은 크고 대단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고 잠시 잠깐으로 끝내는 마침표도 아니다”는 그의 말처럼 비록 작지만 보람된 사랑을 나누는 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이고, 그가 바라는 나눔의 봉사가 아닐까!



<프로필>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삼성장학회 회장(현)
영광군 홍농읍 가마미해수욕장 국토대청결운동


-영광군 상우회 3·5대 회장

-영광~서울간 고속버스유치위원회 위원장

-진량초등학교 총동창회 5·6대 회장

-수입담배 불매운동추진위원장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총동창회 부회장

-바르게살기운동 영광군협의회 부회장

-2002년 월드컵 영광군홍보위원장

-영광군축구협회장

-영광군 영광읍번영회 고문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제34기 동창회장

-영광경찰서 생활안전협의회장

-바르게살기운동 영광군협의회장

-바르게살기운동 전남협의회 부회장

-민족통일영광군협의회장

-민족통일전라남도협의회 부회장

-(주)삼성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현)

<상훈사항>

-2006년 11월 24일 국민훈장 동백장

-2011년 2월 6일 민통장 외 다수의 감사패와 공로패, 표창장 수여

-2014년 대통령 표창장


방수진 기자 gnp@goodnewspeople.com        방수진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칼럼> 기업들 '공포'에 질려있다
<시사논평>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청강의 세상이야기> 산과 마누라의 차…
산은 언제나 나를 반겨주며 안아준다. 그러나…마누라는 안아주고 싶을 때만 안아준다…
<선진 조합> 전남광주한우협…
전남광주한우협동조합(조합장 설재현)은 시중 음식점에서 한우고기 가격이 너무 비싸다…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