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5일(월)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지상 갤러리> 인경화실 인경(仁炅) 이용승(李容承) 화백
30년을 한결 같이 묵향과 함께~
아크릴·분채 등 현대적 문인화 시도
한국문인화협회 순천지부장 맡아 활동
입력시간 : 2019. 03.10. 12:08


하얀 화선지 위에 한 폭의 아름다운 동양화가 펼쳐지는 문인화는 대부분 먹을 사용해 간략하게 그린 후 엷은 채색을 하는 기법으로 그린다.

과거 문인들이 심성을 기르고 심의(心意)와 감흥을 표현하는 교양적 매체로 그린 그림이 문인화이다. 그런 이유로 화원들의 기교에 토대를 둔 형사적(形似的)이고 장식적인 채색풍보다는 대상물의 정신과 고매한 인품을 지닌 작가의 내면세계를 나타내는 사의(寫意)의 구현에 목표를 두었다. 근래에는 소재와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롭고 다양한 소재가 등장하고 있으며, 스케치 등도 문인화에 자주 등장한다.


(사)한국문인화협회 순천지부장을 맡고 있는 인경(仁炅) 이용승(李容承) 화백은 이런 문인화의 매력에 빠져 30여년을 묵향과 함께 하고 있다. 인경 선생은 지난 2017년부터 지부장을 맡아 협회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7월에는 순천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정기회원전을 열어 문인화의 멋을 선사하기도 했다.

인경 선생은 지부장으로서 "가장 간결한 붓 터치로 함축적인 의미를 표현하면서, 여백과 생략을 통한 절제, 과장과 현란이 없는 그윽함은 바로 인생의 향기가 되고 정신의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전시회의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한국문인화협회 순천지부는 2008년 10월 창립전을 시작으로 매년 회원전을 개최하며 꾸준한 작품 활동으로 순천을 문화예술의 도시로 만들어나가는데 일조하고 있다.

어려서부터 한자를 좋아했던 인경 선생은 직장을 다닐 때 잠깐 서예를 하기도 했다. 그 후 문인화에 입문하면서 지금까지 자신의 예술혼을 담은 작품에 매진하고 있다. 인경 선생은 47살에 호남대학교 미술학과에 늦깎이 대학생이 되어 대학에서 필획의 강렬함에서 운용된 듯한 박진감이 흐르는 특유한 매력이 있는 문인화에 열정을 쏟았다.

끊임없는 작푸 활동으로 대한민국미술대전에서 입선 4회, 전라남도미술대전 입·특선 8회 등의 수상으로 그 실력을 인정받았으며 한국 현대서예 문인화대전 초대작가, 전라남도미술대전 초대작가·심사위원, 순천미술대전 초대작가·심사위원으로 위촉되며 존재감을 알렸다.


이런 경력을 바탕으로 인경선생은 2007년에는 초등학교에서 서예와 문인화를 가르쳤는가 하면 2009년에는 순천교도소 서화 강사를 역임하기도 했다. 현재는 오랫동안 수강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인경화실’에서 자신의 작품 활동과 함께 제자들을 양성하고 있다.

인경 선생은 아크릴 작업과 분채 작업 등 기본적인 문인화를 기초로 현대적인 감각을 가미해 새로운 작품을 시도하고 있다. 개인전으로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고 싶다는 목표도 가지고 있는 인경 선생. 머지않은 시기에 그 꿈이 이뤄졌으면 하는 마음이다.



≫프로필≪

-호남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대한민국 서예술대전 특선

-대한민국 통일미술대전 입선

-대한민국 미술대전(국전) 입선 4회

-대한민국 현대 서예문인화대전 특선 4회
희망


-전라남도미술대전 입·특선 8회

-전국소치미술대전 특선 4회

-전국순천미술대전 특선 4회

-한국미술협회전

-한국문인화협회전(세종문화회관)-순천미술대전 10주년 기념전

-한국현대 서예문인화협회전(예술의 전당)

-한·중 미술교류전(중국 영파시)

-동·서 미술현대전(마산 아트센터)

-광주·전남 문인화협회전(남도예술회관)

-순천만국제환경미술제(순천만국가정원)

-소통 공감전(목포 문화예술회관)

-향토작가 초대전(미술협회)

-남중권문화예술제(경남문화예술회관)

-남도 미술의 향기전(순천예술회관)

-영·호남 상생교류전(경북도청)


-향토작가 지상전 초대 출품

-남도실사전

-남도 서예흐름전(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순천미술40년사 발간 출품

-한국 현대서예 문인화대전 초대작가

-전라남도미술대전 초대작가. 심사위원

-전국소치미술대전 추천작가

-순천미술대전 초대작가. 심사위원

-초등학교 서예·문인화 강사 역임

-순천교도소 서화 강사 역임

-한국미술협회, 한국문인화협회, 광주·전남 문인화협회 회원

-한국문인화협회 순천지부장


방수진 기자 gnp@goodnewspeople.com        방수진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시사 논평> '인생은 70부터'
<칼럼> 기해년엔 ‘국민-민생 > 정파 …
<청강의 세상 이야기> 사랑을 나누기도…
사랑이 없는 결혼은 결혼이 아니다. 애정만이 결혼을 신성화하는 것이며, 애정에 의해…
<초대석> 고창군수협 배한영…
경영의 신뢰성을 한층 높여 투명경영과 정도경영을 실현하며 수산인 조합원들로부터 두…
<축하합니다> 굿뉴스피플-빛가람신문 …
지방분권화의 흐름에 맞춰 호남에서 발행되고 있는 전국 시사종합월간 굿뉴스피플과 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