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5일(일)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작가 탐방> 박야모 동양화가
전통 뿌리 이어 순수 창작활동 꾸준하게 펼쳐 귀감
다소곳한 성품 그대로 화폭에 담아 주변 찬사 이어져
동양화 응물상형(應物像形)-경영위치(經榮位置)-수류부채(隨類賦彩)
골법용필(骨法用筆)-기운생동(氣韻生動)-전리모사(傳移模寫)로 표현
입력시간 : 2019. 04.13. 17:21


그리는 표현, 양식 모두 예술적인 이상과 실현을 모색코자 노력하고 특히 미적 이념이나 리얼리즘에 빠져 무작정 시도하는 그림이 아닌 정도를 지키려는 정직한 그림을 추구하고 있는 박야모(74) 화가.

순수작가로서 욕심 없는 인격과 교양의 문화적인 심상을 지닌 박 화가는 동양화로써의 6법을 지키려고 노력한 작품들이 많다.
산수유가 있는 풍경


6법이란 응물상형(應物像形)의 상생을 위주로 하고, 경영위치(經榮位置)의 구도를 잘 잡고, 수류부채(隨類賦彩)의 채색을 잘 칠하고, 골법용필(骨法用筆)의 필력을 나타내고, 기운생동(氣韻生動)의 그림을 그리며, 전리모사(傳移模寫)의 표현의 교차와 물상의 감정과 운치를 말한다.

보수적인 환경과 체제 속에서도 고달픈 작업을 멈추지 않으며 작품에 열중하고 있는 박 화가는 다소곳한 성품을 그대로 그림에 담아내고 있어 주변의 찬사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칠순을 넘어서도 수묵 전통남화와 문인화를 그리고, 추상화를 병행하는 전통남화의 정체성과 변형을 현대화로 표현, 변화의 의미가 아름다운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수준 높은 작가로 용묵법(用墨法)에 기초를 두면서 몰골준(沒骨?) 기법을 가미하면서도 담묵법(淡墨法), 적묵법(積墨法)을 중첩시키는 표현양식을 서정적 감각으로 보여주고 변화의 추상기법을 시도하고 있는 작가인 것.

더불어 전통의 뿌리를 이어 꾸준히 순수 창작활동을 중시하면서 파묵과 발묵기법의 효과를 접목해 남종화와 북종화의 장점을 표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월류정 성하


서울에서 사업을 하는 남편을 내조하고, 부모를 봉양하며, 2남2녀의 자녀를 모두 성장시킨 50대 중반 늦깎기로 화단에 입문한 박야모 화가는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문인화를 수료했고, 수원대 사회교육원 한국화를 수료했다. 또 미술디자인교육원에서 수묵화를 수료한 그는 그동안 대한민국 미술대전 우수상과 특선 입상은 물론 수많은 미술대전에서 입상하며 발군의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타고난 지혜와 성실로 일취월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박 화가는 20여년의 세월동안 회갑전을 비롯한 개인전 10회를 열었고, 다수의 회원전에 참가하고 있다.

박 화가는 “그 동안 삶의 행로 속에서 작은 취미삼아 순간순간 아름다운 자연을 화폭에 담고자 노력하며, 사랑하는 이웃들과 그림으로 마음을 나누고 있다”며 “그래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순간들은 항상 행복으로 충만한 시간이었다”고 회상했다.

현재 한국신맥회 부회장, 여성작가회 자문, 한국미술협회 고문 등과 지난 2017년 창립한 함평미술인협회의 초대회장부터 현재까지 회장을 맡고 있는 박 화가는 “예술이라는 장르는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활동영역으로 공간과 시간을 포함해 내는 종합예술이다”며 “문화인구 확대와 지역예술의 활성화를 독려하고자 창립된 함평미술인협회는 지역미술인들의 단합으로 끊임없는 소통하며 상생을 이뤄나가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눈이 오는 길목


“가장 좋아하는 일로써 건강이 허락하는 한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말하는 박 화가는 마음을 비우고 끝없이 공부하면서 노력하는 한국화가로서 창작 활동에 매진 할 것을 약속했다.

전통과 현대의 흐름이 그가 가는 예술의 길에 동반돼 미래 희망이 되는 예술가로서, 화가로서, 화단 기억에 남는 작가로….

≫ 프로필 ≪

-1990년 연세대 사회교육원 문인화 수료

-2006년 수원대 사회교육원 한국화 수료

-2008년 미술디자인교육원 수묵화 수료

-개인전 10회, 회원전 다수
삼부연의 봄


-대한민국 미술대전 우수상, 특선 입상

-한국미술협회 심사

-원춘 서화대전 초대작가

-한국미협 이사장상, 한국예총 회장상, 미주연합총회 공로상, 이개호 국회의원 표창

-한국신맥회 부회장

-여성작가회 자문

-한국미술협회 고문

-함평미술인협회장


박은정 기자 gnp@goodnewspeople.com        박은정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칼럼> 여·야 모두‘무(無)개념 정치…
<기고> 국립난대수목원은 완도수목원이…
<청강의 세상이야기> 거시기가 약해 닭…
거시기가 약해 닭만 잃었네 어떤 촌부가 밤에 그의 아내를 희롱하면서 “오늘밤엔 사…
<선진 조합을 찾아서> 삼향…
농촌 지역에서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담당하는 데 농협의 역할을 빼놓을 수는 없다. …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