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1일(수)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전설> 전남 장흥 기산 - 월평마을 귀신 이야기
동냥하던 모녀 굶어 죽어 귀신으로 나타나
무덤위 집지은 악연으로 딸까지 잃고 시달려
입력시간 : 2019. 08.19. 15:04


한국연극협회 울산시지회 주관으로 열린 태화강 대숲 납량축제
전남 장흥군 장흥읍 월평마을과 안양면 기산마을 부근에서 있었던 해괴한 일이 지금도 이 지역에서 구전으로 내려 오는 미스테리한 전설 같은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약 50여년 전 전기불이 시골에 막 보급된 보릿고개 시절, 어머니와 어린 딸이 동냥 하러 이 집 저 집 대문을 돌면서 한푼 두푼 동냥을 더 얻기 위하여 열심히 돌아다녔다. 하지만 밥은 좀처럼 얻어 먹기 힘들었다. 두 모녀는 허기진 배를 부등켜안고 기산마을과 월평마을을 돌며 매일 동냥을 하러 다녔다.

그렇게 세월이 가고 또 가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지날 무렵 매서운 눈보라가 휘몰아치던 어느 날 오후 두 모녀는 눈에 덮여 그냥 그곳이 무덤이 되고 말았다. 많은 시간이 흐른뒤 눈이 녹자 이곳을 지나던 나그네가 이들의 시체를 양지바른 산등성에 매장하여 무덤을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어머니 시체는 20m 상단 양지바른 곳에 묻고, 딸은 그 아래 언덕에 묻어 주었다고 한다.

그 후 이곳은 지방도 29번 월평도로와 기산도로가 접하는 그 일대 미럭등이가 큰 도로로 변하여 많은 차량행렬이 줄을 잇고 있었는데, 도로 양 옆으로 새로 지은 4~5채의 집에서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좌측 5번째 집에서 모녀귀신이 자주 나왔다고 한다. 4칸 접집인 작은방, 마루, 큰방, 부엌 중에서도 부엌 솥단지에서 머리를 풀고 냄비에 밥을 퍼서 먹는 귀신을 보았고, 수저 젓가락으로 밥을 떠먹는 소리를 자주 들었다고 한다. 귀신들은 집안 사람들과 눈이 마주치게 되면 '배가 고파서 못 살겠다'는 어머니 귀신과 '뜨거워서 못살겠다'는 딸 귀신이 머리를 풀어져친채로 밥을 들고 뒤쪽 무덤으로 갔다는 것이다.

눈이 오는 겨울에는 사람이 왕래한 것처럼 부엌에서 무덤까지 가는 길에 눈이 다 녹아 버렸다고 한다. 집 주인은 도대체 왜 우리 집에 모녀귀신이 자주 나타나는지 의심을 품고 나날을 보내다가 이 사실을 동네 어르신들에게 전했다고 한다.

하지만 속수무책인 집주인은 무당까지 찾아 큰 굿을 했지만, 집안 살림이 기울기 시작했다고 한다. 딸 정인숙도 시름시름 아프면서 귀신 모습을 볼때마다 중얼중얼 무슨 이름을 부르면서 귀신을 따라 뒷산으로 갔다는 것이다.

집 주인은 3년 동안 귀신에 시달리다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이사를 가기로 마음먹었는데 그날 저녁 꿈을 꾸었다고 한다. 꿈속에서 한 여인이 나타나, 어느 날 이곳 눈 속에 묻혀 죽은 거지 귀신이라고 하면서 딸 거지가 부엌솥 밑에 불이 닿는 곳에 뭍혀있기 때문에 불을 땔 때마다 뜨거워한다면서 다른 곳으로 이장하여 주라는 부탁을 하였다. 하지만 주인은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고 이를 망각한 채 보성으로 이사를 갔다고 한다. 그리고 얼마 후 피치못할 사정에의해 또 다시 장흥땅으로 이사하게 되었는데, 그 무렵 다시 그 꿈을 꾸었다고 한다.

주인집 딸인 정인숙은 장흥땅에 와서 이상한 모습으로 처녀귀신 행실과 같이 흰 소복과 검정 옷을 번갈아 입으면서 '뜨거워'를 반복하며 미럭등이를 오가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다고 한다. 그때서야 집주인은 이상하다는 생각에 부엌을 파기로 결심하였다고 한다. 집을 헐고 부엌을 파본 결과 딸 거지 시체가 불에 탄 채 반절의 시신만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주인은 그 딸의 시신과 어머니 시신을 이장하여 주었고, 고흥땅으로 이사를 하게 되었는데 그 후로는 미럭등이 길목에서 모녀귀신이 영원히 자취를 감추었다고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다.


백남선 gnp@goodnewspeople.com        백남선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칼럼> 조국사태와 공수처 논란
<시사논평> 게임중독은 질병
남편의 이벤트
남편이 처의 생일에 깜짝 이벤트를 준비해 놓고 아내에게 문자를 발송했다. "오…
<선진 조합을 찾아서> 삼향…
농촌 지역에서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담당하는 데 농협의 역할을 빼놓을 수는 없다. …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