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1일(수)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시사논평> 게임중독은 질병
입력시간 : 2019. 11.22. 09:59


나경택 본지 고문·칭찬합시다운동본부 총재
몇 년 전부터 지하철 열차 내 광고가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다. 스마트폰 보느라 아무도 광고를 보지 않기 때문이다. 어느 날 "핸드폰만 보는 당신, 천생연분이 옆에 있는데 못보고 지나칠 수 있어요. 가끔 주변을 살피세요"라고 쓴 광고가 나붙었다. 지하철 광고 판매 회사의 광고였다.

시인 함만복은 시 '서울 지하철에서 놀라다'에서 "전철 안에 의사들이 나란히 앉아 있었다/모두 귀에 청전기를 끼고 있었다/…/가운을 입지 않은 젊은 의사들은 손가락 두 개로/…/세상을 진찰 진단하고 있었다"고 썼다.

우리나라 거북목 증후군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한다. 2013년 거북목 증후군 진단을 받은 사람은 182만명이었다. 작년 이 숫자는 211만명으로 5년새 29만명 늘었다. 진단받지 않은 사람은 더 많을 수 있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이 앞쪽으로 기울어져 전체적으로 몸이 구부정해지는 증상이다. 약간 휘어져 있어야 정상인 목뼈가 옆으로 직선 형태여서 '일자목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의사들은 스마트폰 과다 사용이 이 질병의 주범이라고 지적한다.

성인 평균 무게 5kg 가량인 머리는 평소 목뼈가 기울어지면 그 하중이 최대 20kg으로 늘어난다. 이 무게를 목뼈와 등 위쪽 승모근이 버티면서 디스크를 비롯한 각종 질병으로 발전한다. 컴퓨터 모니터를 눈높이보다 낮게 두는 사무직 근로자들에게 많은 질병이었는데 스마트폰 때문에 남녀노소 다 걸리는 국민병이 돼 가고 있다.

중국 충칭시는 몇년 전 도심에 '스마트폰 전용 도로'를 만들었다. 인도를 반 갈라 한쪽에는 스마트폰 금지 그림을 그려놓고 다른 쪽엔 '스마트폰 전용'이라는 글귀를 써 넣었다. 효과는 별로 없었다. 사람들이 휴대폰 보느라 이 도로 표지를 못보고 지나쳤다. 호주 시드니와 독일 쾰론은 스마트폰을 보며 걷는 사람들의 교통사고를 줄이려고 횡단보도 앞 길바닥에도 신호등을 설치했다.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율 95%로 단연 세계 1위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키로 했다. 이 결정이 앞으로 3년 뒤 194개 WHO 회원국에 발효되며, 우리나라는 2026년 도입될 전망이다. 게임을 일상생활보다 우선시 하고 억제할 수 없는 상태가 12개월 이상 지속되면 중독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는 16세 미만 청소년이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온라인 PC게임에 접속할 수 없는 '셧다운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것이 모바일로 확대되리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WHO의 결정은 권고사항이어서 강제력은 없다. 당장 우리정부 내에서 찬반 목소리가 엇갈리고 있다. 게임 규제를 추진해온 보건복지부는 WHO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며 6월중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는 "수긍할 수 없는 결정이며 WHO에 이의를 제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게임업계 역시 타격을 우려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세계 게임 시장은 160조원 규모다. 인터넷에서 게임 이용자들은 '정신과 환자'로 낙인 찍히는 것이 불쾌하다는 반응이고, 게임 중독사례를 직간접 경험한 사람들은 찬성하고 나섰다. "게임 중독을 명확히 규정해 주면 대부분의 게임 이용자들이 중독으로 싸잡아 매도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편 "게임 중독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으면 군대 면제받을 수 있느냐"는 약삭빠른 질문도 등장했다. 청소년의 게임중독은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가정 내 돌봄 공백, 과도한 학업 부담, 자투리 시간 이외의 놀이시간 부족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한다. 게임중독 예방교육도 강화해야 한다. 학교와 가정에서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가르쳐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경택 본지 고문·칭찬합시다운동본부 총재gnp@goodnewspeople.com        나경택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칼럼> 조국사태와 공수처 논란
<시사논평> 게임중독은 질병
남편의 이벤트
남편이 처의 생일에 깜짝 이벤트를 준비해 놓고 아내에게 문자를 발송했다. "오…
<선진 조합을 찾아서> 삼향…
농촌 지역에서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담당하는 데 농협의 역할을 빼놓을 수는 없다. …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