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1일(수)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업체 탐방> 신안우럭주식회사 김남중 대표
쫄깃하고 찰진 식감… 씹을수록 단맛 우럭우럭
믿을 수 있는 신안 친환경‘백년초 乾우럭’ 인기
무항생제 백년초 전문사료 생산 어가에 보급
입력시간 : 2019. 12.02. 15:44


조피볼락’이라고도 불리며 대표적 양식 어종인 생선이 바로 우럭이다. 광어와 함께 사계절 양식이 가능해 쉽게 만날 수 있다. 맛과 영양이 뛰어나고 육질도 탄탄한 우럭은 겨울에 교미를 해 다음 해 봄까지 알을 품고 늦봄에 새끼를 낳는다.

우럭은 다른 어류와 달리 몸 안에서 부화해 새끼를 낳는다. 그래서 5, 6월의 우럭은 다양한 양분과 지방을 비축한다. 이런 이유로 생선 좀 아는 사람들은 새끼를 낳기 직전 우럭을 먹어야 제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우럭은 3면을 가릴 것 없이 전 해안에서 잡히지만 그중 전남 신안군 섬 해역에서 잡히는 우럭의 맛이 좋다. 그 맛이 쫄깃하고 살도 물렁하지 않고 탱탱한 탄력성이 남다르다.

신안군 흑산도 지역의 가두리 양식장 우럭은 자연산과 매우 흡사하다. 양식과 자연산 우럭을 구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색깔이다. 우럭은 바닷속에서 환경에 따라 몸의 색을 바꾸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다양한 바다 환경에 따라 개체들의 색이 다를 수밖에 없다.

다른 어류보다 쫄깃하고 찰진 식감과 담백하지만 계속 씹을수록 올라오는 단맛이 매력적인 우럭.

생선을 회로만 먹기에는 그 맛이 너무 아깝다. 두툼하게 썰어 먹는 회뿐만 아니라 말린우럭찜, 푹푹 끓여 먹는 매운탕과 맑은탕, ‘꾸덕하게’ 말려 끓여 먹는 향토음식 젓국까지…. 우럭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맘때쯤 살이 제대로 오른 우럭 맛을 모른 채 이 시기를 보내면 내년까지 땅을 치고 후회한다.


우럭은 간 기능 개선, 심혈관계질환 예방, 골다공증 예방 및 뇌 기능향상은 물론 스트레스 완화, 눈 건강 개선 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우럭은 회, 매운탕, 찜, 탕수육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즐길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수산물이다.

신안군 우럭 생산량은 양식과 어선어업 300여척을 포함 467 어가가 연간 6천560t으로 450억원의 위판고를 올리고 있다.



어업회사법인 신안우럭주식회사

지난 2007년 우럭양식협회를 출범하고 2009년 8월부터 유통사업을 시작했고 출자금 13억원으로 2010년 설립한 신안우럭주식회사(대표이사 김남중)는 청정해역에서 백년초사료로 키운 100% 국내산 활우럭만을 원료로 건우럭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신안우럭주식회사는 고품질 우럭을 규모화 및 기업화로 사료생산부터 양식-가공-유통까지 연중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누구나 쉽게 생산하는 그런 평범한 우럭식품이였다면 시작조차 안했습니다" 신안우럭주식회사 김남중 대표는 현재 신안지역에서는 연간 6천500톤의 우럭을 생산, 45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했다. 이는 전국의 생산 물량의 15%에 해당되는 수치로 이 중 80%가 8월에서 10월에 집중 출하된다며, 다른 지역이 적조 피해로 출하하지 못한 틈을 이용, 먼바다 청정해역에서 양식되는 신안 우럭은 적조 등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높은 값에 팔린다고 했다.



믿을 수 있는 먹거리! 백년초 건우럭

1004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천사의 섬, 청정지역 신안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선정되었다. 맑고 깨끗한 자연에서 자란 좋은 재료와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우럭가공 기술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식품입니다.

백년초 건우럭은 청정지역 흑산도 앞바다에서 키운 100% 국내산 활우럭만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게르마늄과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소금,신안 천일염만을 사용하고 기관지,천식,가래,변비,당뇨억제,노화방지,항암등에 효과가 있는 영양이 풍부한 백년초 사료를 먹인 친환경 우럭이다.

특히 안전한 제품 신안우럭은 생산어업인이 직접 생산에서 제조-유통까지 철저하게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우럭 가공회사로 인공색소無, 방부제無, 화학첨가물無, 3無로 식탁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철저한 품질관리로 제품가공

조금이라도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싱싱한 활우럭만을 고집하며 입고하자마자 손질 방혈작업을 한다. 원재료손질 및 공정의 시작은 항상 산지에서 갓잡아 올려 배달된 싱싱한 상태의 수산물만을 취급하고 있다. 우럭의 내장을 제거하여 속을 비운 후 깨끗하게 씻어 건조과정을 거쳐 100% 국내산 신안천일염을 사용하여 염장하여 냉품 건조하여 안전한 포장재로 꼼꼼하게 밀봉후 냉장보관하여 주문한 목적지로 배달해 주고 있다.



천연항생제 백년초 사료

백가지 병을 고치며 백년을 산다는 백년초 기관지 천식, 가래, 변비, 각종궤양, 당뇨억제, 노화방지, 항암,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 무기질, 사포닌, 아미노산, 칼슘, 등 영양이 풍부한 백년초 사료를 먹인 친환경 사료를 생산 어가에 보급 친환경 우럭을 생산하고 있다.

김 대표는 우리 어민들의 꿈이었던 배합사료 생산공장을 직접 건립해 경쟁력이 한층 높아졌다는 점은 우럭 가공제품 개발 사업에도 희망이 그만큼 커진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아직까지 성공의 길은 멀고 많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열성적인 주주인 어민들과 노력의 진실을 헤아려주는 신안군이 있어 어려움도 해쳐나갈 수 있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또한 생산 어민들은 회사를 통해 우럭 활어의 출하를 조절하고, 마른 우럭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가격 폭락 등 피해를 막으며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럭의 효능

간기능개선: 우럭에는 비타민A,타우린,함항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간기능 회복에 탁월하다고 한다.

심혈관계질환 예방;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고혈압,동맥경화,당뇨를 비롯,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골다공증예방 및 뼈건강: 우럭은 칼슘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성장기 어린이들 뼈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뇌기능향상 및 스트레스완화: 우럭의 껍질에는 단백질과 필수지방산,비타민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뇌신경을 진정시켜주고 아미노산이 뇌기능향상과 스트레스로 지친 심심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눈건강 개선: 필수지방산뿐만 아니라 눈건강과 관련있는 비타민 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시력개선 및 눈 관련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김영춘 기자 gnp@goodnewspeople.com        김영춘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칼럼> 조국사태와 공수처 논란
<시사논평> 게임중독은 질병
남편의 이벤트
남편이 처의 생일에 깜짝 이벤트를 준비해 놓고 아내에게 문자를 발송했다. "오…
<선진 조합을 찾아서> 삼향…
농촌 지역에서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담당하는 데 농협의 역할을 빼놓을 수는 없다. …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