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6일(목)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겨울철 불필요한 식욕 줄이는 식이섬유 식음료
입력시간 : 2020. 11.20. 09:29


겨울은 활동량이 줄고 식욕이 증가하는 계절이다. 우리 몸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빠른 공복감으로 이어져 자칫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할 수 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유지해 과식을 막고 식후 당분이 몸 속에 흡수하는 속도를 조절해 비만을 예방한다. 식음료업계는 현대 식문화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인 식이섬유를 맛있게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식이섬유 풍부한 식음료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는 일반 보리에 비해 식이섬유가 1.5배 많은 국내산 검정보리를 사용했다. 검정보리는 농촌진흥청이 세계 최초 개발한 신품종이다. 노화 방지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4배 많다. 혈관 노폐물 배출 기능에 도움을 주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다. 대표 블랙푸드인 검정보리를 일상에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도록 음료화한 제품이다. 이뇨작용 없는 보리차 특성상 물 대용으로 마시기 적합하다. 공복감과 비슷한 갈증을 해소하고 수분 보충에도 탁월하다. 볶은 검정보리를 추출해 잡미와 쓴맛을 최소화하고 보리의 깊고 진한 맛을 구현했다. 무카페인, 무설탕, 무색소로 일상에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귀리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베타글루칸 함량이 높다. 혈당 강하와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도 우수하다. 동서식품 '포스트 화이버 오트밀' 3종은 귀리에 식이섬유를 더해 영양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다. 따뜻한 우유나 두유, 물과 함께 먹는 시리얼이다. 우유, 두유 등과 함께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뜨거운 물을 붓고 2분~3분 기다리면 부드럽고 담백한 오트밀이 완성된다.

겨울철 대표 간식인 호박고구마는 식이섬유와 수분 함량이 높아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도 두루 함유하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 호박고구마 카톤 300'은 K-밀크 인증을 받은 1등급 A원유에 국내산 호박고구마 페이스트를 넣었다. 고구마라떼처럼 풍미가 고소하다. 제6의 영양소로 불리는 식이섬유를 3000㎎ 함유한다. 아침 대용식으로 든든하게 즐길 수 있다.



◇식이섬유로 포만감 더한 스낵류

해태제과 '칼로리바란스 파인애플'은 국내 최초 체중조절용 식품 인증을 받은 칼로리바란스에 식이섬유를 더했다. 체중 조절은 물론 장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한 통에 고구마 1개보다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있다. 장내 유익균을 100배 이상 증식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천연 소화제로 불리는 파인애플로 상큼함을 더했다.

저칼로리로 심심한 입을 달래면서 포만감까지 느낄 수 있는 건강스낵도 있다. 빙그레 '99 칼로리칩'은 통밀을 구워 만들었다. 국내 스낵 중 최저 수준인 99㎉다. 식이섬유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20%에 해당하는 5g이다. 단백질도 5g이나 들어있다. 지방은 2g 이하, 당은 1g으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양파와 치즈맛을 가미한 오리지널과 단짠의 맛을 살린 버터솔트 2종이다.


NP gnp@goodnewspeople.com        NP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개혁 이전에 권력층 자성해야
<시사논평> 이낙연 대표 통합과 협치 …
<청강의 세상이야기> 고기는 잡아서 누…
한 상놈의 부부가 한낮에 무료하고 적적한지라 그만 색정이 동하여 남편은 바지가 터질…
<우수농협 탐방> 영암농협 …
대한민국은 식량의 자급화를 위해 주곡 위주의 농업에서 경제작물의 재배면적 확대를 …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