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6일(화)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세상에 이런 일도> 우리가 모르는 피임의 역사
입력시간 : 2020. 12.29. 14:58


피임은 기원전 제2000년기에 제작된 이집트의 파피루스를 보면 당시 사람들은 악어 똥, 꿀, 아라비아 고무, 천연사이다 등으로 만든 고약을 질 위에 붙였다는 기록이 있다. 놀랍게도 이렇게 해서 임신을 피할 수 있었다고 한다.

우리와 더 가까운 시기인 11세기에 아비센느가 20여 가지의 피임기술을 서술한 바 있다. 또한 16세기 중엽 이탈리아의 해부학자 팔로페가 콘돔을 발명했다. 그는 어떤 장처리공이 암양의 맹장으로 콘돔을 만들었다는 데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 후 1677년 레벤후크에 의해 정자가 발견되면서 성교 후 질을 세척하는 피임법이 행해졌다.

1820년 영국의 프랜시스 플레이가 최초로 가족계획을 소개했다. 그는 영국 노동자들에게 몇 가지 피임법을 제시했는데 그 중에는 중절 성교도 포함되어있었다. 1881년 네덜란드에서는 뤼테르스와 알레타 야코브스가 최초로 피임상담실을 열었다. 그들은 독일의 멘지가 발명한 페서리사용을 권장했다. 그러나 이 모든 피임기구 중에서 1840년부터 가장 애용되고 있는 것이 콘돔이다. 가황의 발견으로 고무의 강도와 탄성이 향상되고 그 결과 현대적 콘돔이 탄생했다.

1870년부터 영국에서는 이러한 콘돔을 대규모 생산하는 공장이 가동되었다. 약 100년 후 에이즈의 출현으로 인해 사람들은 콘돔 사용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재인식하게 되었다.

1956년부터 존 록과 민추웨이 창이 하버드대학 교수인 그레고리 핀커스와 공동으로 발명한 생리적 피임법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또 경구피임약 시대도 열렸다. 1959년에는 질 내에 삽입하는 피임기구가 발명됨으로써 피임세트 발명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우리는 아직 낙태가 피임보다 더 나은 상책인지 아닌지 정확한 판단이 서지 않는다. 아무려나 이스라엘의 오펜하이머와 일본이 이시하라의 연구 덕분에 피임기구는 많은 발전을 했다.

1990년 말 미 보건당국은 ‘노플랜트’라는 이식용 조직편 사용을 허가했다.

이 기술은 1987년부터 스칸디나비아 반도국에서 이용되어 왔는데 국부마취로 팔 밑살을 조금 째고 그 속에 이식용 조직편을 고정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짭게는 1년에서 5년까지 피임이 가능하다.



gnp@goodnewspeople.com        錫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교육칼럼> IQ43 인간승리
한국의 권력과 미국의 권력
신혼 첫날 밤’과 체위
신혼 첫날 밤 하면 여성의 처녀성에 대한 고루한 생각들을 떠올리곤 한다. 지금이나 크…
<우수농협 탐방> 김애수 해…
지난 2019년 3월 취임 당시 해남산이농협 김애수 조합장은 “조합 경영을 공정하고 투…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