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3일(목)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하루 한 잔 이상 우유 섭취, 성인 근감소 예방에 도움
"성인 단백질 권장 식이량 보충할 수 있어"
입력시간 : 2021. 01.29. 12:57


성인이 하루 한 잔 이상 우유를 섭취할 경우 근감소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권유진, 이준혁 교수와 강남세브란스병원 이지원 교수 연구팀은 이같은 내용의 연구결과가 SCI급 국제학술지 '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됐다.

노화에 큰 영향을 받는 성인 근감소증은 심혈관 질환, 대사증후군, 당뇨병 등의 대사 질환과도 깊이 연관돼 있어 근감소증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권장된다. 그러나 60세 이상 성인 남녀의 경우 남성의 47.9%와 여성의 60.1%가 권장 식이 허용량보다 낮은 수준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연구팀은 2008~2011년, 2014~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한국인유전체역학 조사 자료를 분석해 성인의 하루 1회 이상 우유 섭취와 근육량 및 근력 유지 사이의 연관성을 밝혔다.연구 결과 성인에 있어 하루 1회 미만 우유 섭취군은 하루 1회 이상 우유 섭취 군에 비해 근감소증 발생 위험이 1.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평균 9년 동안의 추적 관찰을 바탕으로 한 코호트 연구(요인 대조 연구)에서도 우유를 하루 1회 이상 섭취한 군이 하루 1회 미만 섭취한 군보다 근육량이 꾸준히 높았음을 확인했다. 우유 섭취는 동물성 단백질 보충에 큰 도움이 된다. 또 우유 단백질의 20%는 조청 단백질로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 이소루신, 발린의 함량이 높고 2시간 내로 빠르게 소화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권유진 교수는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돼 있어 하루 한 잔 이상의 우유 섭취는 근감소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NP gnp@goodnewspeople.com        NP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3월에 만나는 영웅의 어머니
제복의 빛나는 칭찬주인공에게 박수
남편과 오빠까지 죽게 한 바람끼
성은 위대한 아마추어 예술이다. 다른 한편은 대부분의 남자들이 갈망하는 것은 창녀인…
백양사농협 장영길 조합장
“화합하는 분위기 조성에 힘써 농협다운 농협, 신뢰받는 농협, 하나 되는 농협을 만들…
박대우 민생당 광주시당위원장
“중요한 것은 경제입니다. 그리고 지자체 역시 선제적인 정책과 행정으로 세계적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