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3일(목)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해상풍력기 열흘만 바다 위에 둥둥…한전 "세계 최초"
7일 일괄설치기술 적용한 MMB 선박 진수식
하부기초·상부터빈 한 번에 조립해 옮겨 설치
입력시간 : 2021. 07.29. 11:40


해상풍력 일괄설치선(MMB)으로 해상 설치 예정인 구조물.
7일 오후 1시 군산항 컨테이너 부두.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흐린 날씨 속에서도 최대 1500톤(t)의 중량과 높이 140m의 해상풍력 발전기 구조물은 보는 것만으로도 압도되는 존재감을 자랑했다.

한국전력은 이날 군산항에서 해상풍력 일괄설치선(MMB) 진수식을 열었다. MMB는 10일 만에 설치를 완료할 수 있는 신개념 공법에 활용되는 특수 제작된 선박을 뜻한다.

앞서 한전은 해상풍력 발전기를 단 열흘 만에 바다에 설치할 수 있는 해상풍력 일괄설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기술은 항구에서 선(先)조립해 건설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인다. 발전기 하부기초와 상부터빈을 모두 조립하고, 발전기 전체 구조물을 들어 올려 바다로 운송해 설치하는 방식이다. 육상 조립에 일주일, 해상 설치에는 사흘 정도가 걸린다.



"90일에서 10일로 설치기간 단축…비용도 37억 절감"
7일 해상풍력 MMB 진수식에서 연구원에게 설명을 듣고 있는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


한전이 기존에 개발한 석션기초 설치기술을 활용해 풍력발전기를 바다에 설치하므로 설치 기간이 줄어든다. 소음·진동과 부유사 하천 또는 해안에서 물의 흐름에 의해 저면으로부터 부상해 수중에서 이동되는 토사 발생이 없어 친환경 효과가 크다.

기존 해상풍력 설치방법은 하부기초를 말뚝을 박아 지반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암반굴착과 시멘트액 주입 공정을 피할 수 없어 항타(抗打) 소음, 부유사 발생 및 시멘트 주입재로 인한 해양오염 위험성이 있었다. 또한 공정이 복잡해 터빈 설치까지의 해상공사 기간이 최대 90일이 걸리고, 해상 기상이 악화하면 사업 지연 가능성도 높았다.

MMB는 고중량·초장대 풍력터빈 구조물을 안정적으로 들어 올려 운송하기 위해 선체 운동 해석기술, 운송 전복방지기술 등을 개발해 운송설치 시스템을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해상 설치기간은 기존 90일에서 10일로 크게 단축된다. 5㎿ 터빈 기준 풍력발전기 설치비도 86억원에서 49억원으로 줄어 37억원가량을 아낄 수 있다. 공사 과정의 소음과 비용을 모두 줄여주는 덕에 국내 해상풍력 발전단지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MMB 활용으로 해상풍력 확대에 기여"

이번에 개발된 MMB는 한전의 서남권 및 신안 해상풍력사업의 하부기초 운송 설치에 적용된다. 진수식 현장에 공개된 해상풍력 발전기 구조물은 군산항 인근 실증사이트로 이동해 실증을 이어갈 예정이다. 향후 서남해 실증단지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MMB는 민간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소규모 해상풍력단지나 기상탑 설치·해체, 해양선박 구조 등 다목적 해양작업에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유무성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은 "MMB의 주요 기능은 해상풍력 하부기초 등 터빈 설치지만, 다목적용으로 설계됐다"라며 "독일, 스페인의 해상풍력 업체도 (활용 가능성을 보기 위해) 현장을 보러왔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활용성 덕에 해상풍력 발전 확대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전수식을 찾은 정승일 한전 사장은 "MMB 개발은 우리나라 최초이자 해상풍력 선진국인 유럽조차 아직 완수하지 못한 쾌거"라며 "MMB를 활용한다면 2050 탄소중립의 핵심인 해상풍력 발전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NP gnp@goodnewspeople.com        NP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교육칼럼> 또 하나의 경로석
돈, 박물관이 코인을 만난 세상
<청강의 세상이야기> 왕이 후궁에게 교…
왕이 교접의 법도란 어떻게 하는 것인가 하고 하문하자 후궁이 대답한다. 평소에 단련…
<우수 농협을 찾아서> 신안…
신안 임자농협 주광옥 조합장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