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3일(목)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하이진택 김호진 이사
미생물 새우양식 혁신 ‘MICROCUT_AL3'
세계보건기구가 인정한 1등급 안전한 미생물
새우 생존율 50%, 성장촉진 40% 증가로 수익증대
“어장 환경을 자연상태와 가깝게 유지해주는 환경 ECO 제품”
입력시간 : 2021. 07.29. 13:50


㈜하이진택 김호진 이사는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보건원(NIH)이 인정한 ‘MICROCUT_AL3' 안전등급 1급의 안전한 미생물 제품을 수입 새우양식장 등 민물양식장에 공급, 양식장 어민들에게 비용 절감과 함께 친환경 양식에 힘을 보태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MICROCUT_AL3' 는 미국 모네라사(1984 설립)와 바이오사이언스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제품으로 새우양식장 등 민물양식장에 미생물 배양 양식을 투입하는 안전등급 1급의 안전한 미생물이다.

최근 코로나 19라는 세계적 경기침체와 원자재 값 상승 등 내외적으로 열악한 기업환경 속에서 안전한 미생물 제품을 수입, 매출 신장을 이끌어내고 있는 하이진택의 성장 비결은 의외로 간단하다.

양식장 전용 수질정화 기술에에 있어서 만큼은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일념으로 미국 본사의 연구원들과 생산한 ‘MICROCUT_AL3' 제품을 국내 양식장과 하천 오염수 복원까지 염두에 두고 공급에 나서고 있다.


현재 새우 양식장의 수질오염의 현실은 과밀도 양식, 먹이의 미섭취, 바닥층의 과다한 노폐물의 수질 악화로 인한 질병발생으로 어류 단체 폐사가 다반사다. 문제점은 암모니아로 인한 질산, 아질산 함유율 증가로 녹조현상이 발생, 생태계 파괴와 수질오염은 물론 퇴적층으로 쌓여 악취까지 발생한다.

미생물 ‘MICROCUT_AL3’ 제품 특징은 자연에서 추출된, 친환경 토종 미생물에 수질 정화기능을 부여해 유기물을 먹이로 활동하며, 왕성한 먹이 활동 기능을 추가한 기능성 미생물이다

수질정화 형태는 유해생물의 아사를 유도하고 죽은 유해생물도 먹이 활동 형태로 정화시킨다. 또한 배설물도 이산화탄소(CO2)와 물(H2O)배설. 병균, 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음으로 2차 오염을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제품으로 일석 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미생물 생존 형태는 포자(spore) 속 휴면상태를 유지하며 20분만에 번식해 생존기간 120시간으로 보존기간은 2년이다.

현재 새우양식장의 문제점은 고밀도 사육과 오래전부터 바닥층에 쌓여온 퇴적물로 인한 질병에 매우 취약해 있고, 먹이 미섭취 및 배설물로 인한 아질산함량이 급격히 상승해 수질오염이 심각한 상태다.

그 대안으로는 바닥층을 긁어내고, 1년을 쉬면서 자연 건조를 시키는 길밖에 없다. 그래도항생제(과산화수소)를 사용해 안좋은 미생물의 내성이 증가한 상태로 복원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미국 모네라사와 바이오사이언스사가 공동 연구 개발로 천연 자연에서 추출, 새우 내장과 양식장 환경에 살아남을 수 있는 박테리아를 개발, 유해 미생물의 성장을 제한하고, 질병 유발 미생물을 조절하는 효과로 개발 유전자 변형에 전혀 준하지 않는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인증된, 인간과 동물 또는 식물에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전혀 없는 안전한 1 급 미생물로 균일하게 생산되어 ISO9001:2015 인증하고 2019 년 바이오사이언스사 인수, 단일 그룹으로 운영중에 있다.


‘MICROCUT_AL3’은 새우 사료에 첨가할 수 있으며, 또는 미생물과 다른 재료의 물에 직접 첨가되어 양식장의 수질을 향상하고 안정시키기도 한다.

테스트 결과 10~50%의 새우의 생존율 증가와 성장촉진(30~40%), 먹이절감 효과, 유지 관리비 절감 등 많은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수조내 질산, 아질산, 인 농도 절감(용수 교체주기 변화)으로 새우의 크기, 무게증가

새우의 여러 질병감소와 함께 출하시기 단축(축제식 1년 2회출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와 수익증대까지 가져왔다.

또한 새우 부하장과 산란된 치어 생육수조내에도 사용해 부하시 운영되는 안정된 수질, 산란후 25 일간 발육시기에도 적합한 수질을 관리 할 수 있다.

특히 수질개선과 함께 악취 제거, 슬러지 제거 등 미생물이 정화활동을 하면서도 병균을 유발하거나 옮기지 않음으로 사람, 동물 그리고 수중생물에 안전하다. 부식성이 없고 무독성 미생물이므로 생태계에 유익한 자연 친환경적 생물로 지구상 최고의 천연적 정화의 솔루션으로 평가 받고 있다.

‘MICROCUT_AL3’사용한 양식은 물 교환 없이 양식생물 사육이 가능한 친환경적인 양식기술이다. 미생물을 이용해 양식수 오염물질을 분해하고 정화해 양식수를 배출하거나 교환하지 않고 계속 활용할 수 있다.

오염수를 배출하지 않으면서 무약품 처리한 친환경 새우 생산이 가능하며 기존 축제식 양식장보다 소득과 생산량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단위 면적당 생산량도 많고 기존 양식과 비교해 입식량은 3∼5배, 생존율은 4∼10배 높다.

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지 않아도 돼 배출수로 인한 연안어장 부영양화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어업 경비도 아낄 수 있다.

하이진택 김호진 이사는 우리는 자연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후손에게 깨끗이 물려 주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MICROCUT_AL3의 뛰어난 정화능력은 새우등 양식 어장의 환경을 자연상태와 가깝게 유지해주는 환경 ECO 제품임을 강조했다.






김영춘 기자 gnp@goodnewspeople.com        김영춘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교육칼럼> 또 하나의 경로석
돈, 박물관이 코인을 만난 세상
<청강의 세상이야기> 왕이 후궁에게 교…
왕이 교접의 법도란 어떻게 하는 것인가 하고 하문하자 후궁이 대답한다. 평소에 단련…
<우수 농협을 찾아서> 신안…
신안 임자농협 주광옥 조합장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