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25일(수)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강한 햇빛 잠시만 쬐도 화끈거리는 피부…일광화상 주의보
자연치유에 일주일 걸려…통증관리 위주 치료
예방이 가장 중요…외출 전 자외선차단제 발라야
입력시간 : 2021. 09.09. 15:18


바깥에 잠시만 있어도 타는듯한 느낌이 들 정도의 강력한 자외선이 연일 내리쬐고 있다. 이런 날 야외활동을 하면 햇빛에 노출된 피부가 따갑고 화끈거려 잠까지 설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 권순효 교수와 함께 일광화상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됐을 때 피부에 염증 반응이 생기면서 붉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일광화상(햇빛화상)이라고 한다. 먼저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된 부위가 붉어지고, 이후에 피부가 부풀어 오르며 열기가 지속된다. 화끈거리거나 가려운 느낌이 들고, 심하면 물집이 생긴 후 표피가 벗겨진다.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자외선이 강한 여름에 많이 발생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일광화상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8월에 2배 이상 많았다.




◇외출 전 자외선차단제 꼭 발라야

일광화상은 일주일 가량이면 모두 낫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주는 대증요법 위주로 진행한다. 보통 얼음찜질, 샤워 등으로 차갑게 해주고, 조금 심한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는 정도면 충분하다. 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NSAIDs) 계통을 복용하면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여주는 데 효과적이다.

일광화상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외부 활동 전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외출 15분전, 2시간마다 충분히, 꼼꼼하게 발라줘야 한다. 자외선차단지수는 자외선A(UVA)와 자외선B(UVB)를 모두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에서는 SPF 20~30/PA +~++, 야외활동이 많은 경우 SPF 30 – 50/PA ++ ~+++, 민감성피부에는 SPF 20, 여름철 해수용장이나 자외선이 강한지역에서는 SPF 50/PA+++ 정도의 차단제면 적당하다.

자외선차단제는 민감성·건성·지성 등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민감성 피부의 경우 피부에 막을 형성해 자외선이 물리적인 산란시켜 투과가 되지 못하게 하는 물리적 차단제, 저자극 제품, 무향, 무알레르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성피부는 크림 타입이나 보습력이 뛰어난 워터프루프 타입이 좋다. 지성피부는 유분기가 적은 에센스나 로션타입의 자외선 차단제가 좋다.



◇어릴수록 자외선 손상 취약…6개월 이후부터 발라야

나이가 어릴수록 자외선에 대한 손상에 취약하고 일광화상을 잘 입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여름철 햇빛 노출을 줄이고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소아는 피부가 얇고 체중에 비해 표면적이 넓어 흡수되는 양도 상대적으로 많고 부작용의 가능성도 높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권순효 교수는 "FDA에 따르면, 6개월 미만의 영아는 모자, 옷 등으로 자외선을 피하고, 6개월 이상일 경우에만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6개월에서 2세까지는 흡수가 적고 피부자극, 알러지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낮은 물리적 차단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그 중 피부와 점막에 자극이 적은 티타늄디옥사이드가 포함된 제품이 선호된다. 또한 눈 주변은 피해서 도포하고 내수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NP gnp@goodnewspeople.com        NP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박근혜 사면 국민통합과 화합
김정은 집권 잃어버린 10년
가짜 주지승과의 관계
축 늘어졌는데, 스님은 나를 바닥에 눕히면서, “이제 선물을 주마” 하면서 더욱 빠르…
<우수 농협을 찾아서> 신안…
신안 임자농협 주광옥 조합장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함께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LG이노텍 광주공장과 임직원이 함께하는 ‘이웃사촌 플러스’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