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2일(목)
HOME 커버스토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국제 스포츠 여성.가정 건강 이웃 전국

이동하기
<뉴스메이커> 중국 제2인자 자리 굳힌 시진핑
공산당 중앙군사위 부주석 선출돼
상하이방 영향 개혁-개방 호감
15세 때 농촌 추방 경험…친서민적인 德治主義者
입력시간 : 2010. 11.04. 13:38


중국 제17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가 지난 10월 18일 폐막됐다. 중앙위 전체회의는 이날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을 당 중앙군사위 부주석으로 선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의 뒤를 이어 중국의 차기 지도자에 오를 인물임을 확인했다.

'포스트 후진타오'로 이번에 낙점된 시진핑은 누구인가?
2005년 박준영 전남지사를 영접하고 있는 시진핑 당시 저장 성 당서기(오른쪽).


시진핑은 지난 2007년 10월 중국 공산당의 향후 5년을 이끌어갈 지도부에 처음 진입했다. 당시 상하이 시 당서기였던 그가 당 최고 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에 오른 것이다. 리커창(李克强) 랴오닝(遼寧) 성 당서기, 허궈창(賀國强) 공산당 조직부장, 저우융캉(周永康) 공안부장과 함께였다. 당시 정치분석가들은 일찌감치 시진핑과 리커창 중 한 사람이 향후 5년간의 경쟁을 통해 후진타오의 뒤를 이을 차기 지도자로 2012년 선출될 것이라고 점쳤으나, 이번에 시진핑이 그 경쟁에서 이긴 것이다.

시진핑은 전국인민대표대회 부위원장을 지낸 당 원로 시중쉰(習仲勳)의 아들이다. 혁명 원로의 자제로 태자당(太子黨) 계열이지만 허궈창, 저우융캉 등 다른 태자당에 비해 비교적 중립적인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상하이방을 이끌었던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의 측근인 쩡칭훙(曾慶紅)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았던 인물이다. 그는 결국 2008년 3월 17일 제11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상하이방의 거두인 쩡칭훙의 뒤를 이어 국가 부주석에 선출됐다. 1년 전에는 정치국 상무위원 서열에서 6위에 오르는 약진을 했다.

시진핑은 1953년 베이징에서 태어나 칭화대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천량위가 비리로 해임된 이후 상하이 시 서기에 발탁돼 상하이를 안정시키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그의 어린 시절은 그다지 유복하지 못했다. 1962년 그의 나이 9살 때 아버지가 펑더화이(彭德懷) 반당 집단으로 몰려 숙청되면서 16년간 감옥에 갇혔기 때문이다.
2008년 3월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후진타오 주석(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연설하는 시진핑.
그런 와중에 15세 때는 오지인 산시(陝西) 성으로 추방돼 농민 생활을 하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평소 근검절약이 몸에 배어 있으며, 다른 지도자에게서는 찾아보기 힘든 서민적인 친화력도 가지고 있다. 시진핑은 평소 덕치(德治)를 강조해온 것으로도 유명하다. 개혁-개방의 도시인 상하이 서기답게 사고가 개방적이고 유연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그의 이런 면모는 2008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 상하이 대표단 전체회의 연설에 잘 드러나 있다. "개혁·개방 사상을 견지하고 개혁·개방을 지속하며 후진타오 주석의 과학적 발전관을 실천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추진합시다. 지도부들은 국제 형세의 새로운 변화를 분석해 중국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합니다." 중국 '개혁·개방의 선구자'인 덩샤오핑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이 먼저 부자가 되라'는 선부론(先富論)을 내세웠다면, 후 주석은 '함께 부자가 되자'는 공부론(共富論)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시진핑은 후 주석과는 달리 분배보다는 성장을 더 중시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덩샤오핑의 이론에 더 가까운 인물임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시진핑은 푸졘(福建) 성 샤먼(廈門) 시 부시장, 푸졘 성 성장, 상하이방의 거점인 저장(浙江) 성 서기를 역임했으며, 2007년 3월 상하이 시의 서기로 발탁된 이래 공로를 인정받으면서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돼왔다.


김덕상 기자 gnp@goodnewspeople.com        김덕상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굿뉴스피플 만평
<칼럼> 조국사태와 공수처 논란
<시사논평> 게임중독은 질병
남편의 이벤트
남편이 처의 생일에 깜짝 이벤트를 준비해 놓고 아내에게 문자를 발송했다. "오…
<선진 조합을 찾아서> 삼향…
농촌 지역에서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담당하는 데 농협의 역할을 빼놓을 수는 없다. …
이 사람/공무원 화가 윤창숙씨
만화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기법과 효과 등을 종합 분석한 을 펴내 관심을 모았…